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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대상 치과 홍보 영상 콘텐츠 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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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ordy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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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2022. 12.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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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블로그·네이버 지식인 순 진료방법 위주 검색
지난 1년 간 소셜미디어 경험 205명 대상 설문 결과

소셜미디어 종류 선호 분포도. 소셜미디어 10종류 중 유튜브, 블로그, 네이버 지식인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호원대 치위생학과 제공>

20.대 젊은 층을 상대로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치과를 홍보할 경우, 영상 콘텐츠가 홍보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치위생학회 종합학술대회에서 공개된 ‘소셜미디어를 통한 의료정보탐색이 치과의료소비에 미치는 영향’(김서영 외 6명) 논문에서는 지난 1년간 소셜 미디어를 경험한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는 20대 연령층이 가장 많이 응답했다.

 

그 결과 20대는 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았으며,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종류로는 유튜브(33%), 블로그(19%), 네이버 지식인(18%), 기타(30%) 등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미디어를 통해 진료과정 및 방법에 가장 많이 알고 싶어 했으며, 치료사례, 의료진 정보, 이벤트, 최신장비‧기술에 관해서도 궁금해 했다.

 

연구진은 “최근 이용률이 높은 소셜미디어 종류를 기준으로 소비자들의 정보탐색 행태에 따라 어떠한 요인이 치과의료소비에 영향을 주는지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며 “치과의료소비자 유입을 위해 홍보, 이벤트보다는 진료과정 및 방법과 같은 내용을 영상자료로 제공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어 “현재 치과영역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또한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한 의료소비자들의 의료지식 및 선택 능력의 향상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에 소셜미디어를 통한 의료정보 탐색이 치과의료기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그 연관성에 관해 연구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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